maggun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홈 > ARTICLE > 사회
누구를 위한 자사고인가?
글 : 천호성 /
2019.08.01 15:17:24 zoom out zoom zoom in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누구를 위한 자사고인가? 

천 호 성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자사고(자율형사립고)의 일반고 전환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거세다. 특히 전북교육청이 자사고 재지정 취소를 요청한 상산고에 대해 교육부가 부동의 함으로써 더욱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자사고 논란의 근원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자사고가 대한민국 교육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번 교육부의 결정은 자사고가 교육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본질적인 것은 도외시하고 평가내용과 방법, 절차 등을 중심에 놓고 판단 한 것으로 이는 매우 유감스럽다.

 

자사고는 누구를 위한 학교인가?

자사고는 일반고에 비해 최소 3배 이상의 교육비를 받고 있다. 따라서 공부를 잘해도 돈 없는 학생들은 갈수 없는 학교가 자사고이다. 자사고 정책은 적지 않은 사교육비 지출과 대학입시를 위한 정보 독점력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중산층 이상의 계층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다.

 

계층적 편향성에 기반을 둔 학교를 방치하면 교육의 공공성은 무너지고 만다. 자사고는 소수의 사람들만 만족시키는 학교 중의 하나이며, 대다수 학생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제도로서 자사고는 실패한 교육정책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교육에 대한 권리는 누구나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는 사회적 기본권임을 감안할 때 국가 차원에서 차별과 배제를 당연시하는 정책은 옳지 못하다. 

 

한편 자사고 지지자들은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다양화, 학교의 선택권, 사학의 자율성, 수월성 교육 등을 주장하지만 이것은 포장일 뿐 실제로는 대학입시에서 유리한 특권교육을 제도적으로 유지하려는 의도를 감추고 있다.

 

자사고 특권교육의 핵심은 학생 우선선발권이었다. 자사고는 이러한 특권을 활용하여 그동안 공부 잘하는 학생들을 선점하여 소위 일류대학 합격률을 높임으로써 입시명문고로 탈바꿈 하였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게 고교서열화가 형성되었고 이것이 교육생태계에 미친 악영향은 매우 크다.

 

서열에 따른 경쟁은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지고 입시명문고로서 특정학교 출신들의 학연을 통한 카르텔의 지속은 공정사회를 위협하며 사회적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자사고 지지자들이 자사고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현재의 자사고는 학교 선택권보장, 사학의 건학이념에 대한 자율성의 제고, 교육과정의 다양화라는 설립취지와 목표와는 달리 사회양극화의 확대, 명문고(입시사관학교)의 부활, 사교육비의 증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등 그 악영향이 더욱 심화되어 우리나라의 교육생태계를 심각한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

 

헌법이 보장하는 교육기회의 평등, 지역의 균형발전, 인구절벽의 사회적 현상 해결 등 국가 사회적인 숙제가 교육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교육은 개인의 이익만이 아니라 공동의 이익을 실현하는 공공재이다. 유초중고등학교의 보편교육 단계에서 아이들이 차별 없이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고 국가의 책무이기도 하다.

 

아이들이 출발선에 공평하게 서더라도 부모의 경제력이나 정보력 때문에 격차가 생기기 마련인데 출발선부터 불공정한 현재의 자사고 제도는 마땅히 폐지되어야 한다. 

 


 


 

 

 

천호성님 기사 더보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닫기
댓글 목록
댓글 등록

등록


카피라이터

주소 : (우)54020 전북 군산시 절골3길 16-2 , 출판신고번호 : 제2023-000018호

제작 : 문화공감 사람과 길(휴먼앤로드) 063-445-4700, 인쇄 : (유)정민애드컴 063-253-4207, E-mail : newgunsanews@naver.com

Copyright 2020. MAGAZINE GUNSAN. All Right Reserved.

LOGIN
ID저장

아직 매거진군산 회원이 아니세요?

회원가입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