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gun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홈 > ARTICLE > 사회
군산공설시장의 신나는 변신 청년몰 ‘물랑루즈201’ 사업단장 오수진
글 : 오성렬 /
2017.08.01 13:50:59 zoom out zoom zoom in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군산공설시장의 신나는 변신

청년몰 물랑루즈201’

사업단장 오수진

 

공설시장(구시장)건물 2층에 지난 77일 정식 오픈한 청년몰 물랑루즈(MoulinRouge)201’. 불과 1개월도 채 안 돼 전통시장의 정형화에서 벗어난 컨셉으로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번쩍이는 창업 아이템과 문화공간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제각각의 세련된 개성으로 멋스럽게 꾸며진 점포들은 재래시장이 아니라 대도시 어느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연상케 할 만큼 고정관념의 틀을 깸으로써 관광객을 불러 모으는 곳으로 거듭나고 있는데 사업단을 이끌고 있는 오수진 단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단장님 반갑습니다. 남자 분으로 예상했는데 의외로 젊고 미인이시네요.

감사합니다.(웃음) 저는 전주 태생으로서 지금은 서울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사업단을 통해 군산과 인연을 맺게 되었네요.

청년몰 사업 취지는 무엇이며 공설시장엔 어떻게 도입되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릴까요.

정부 정책이 청년들에게 정부 지원을 통한 창업과 일자리 지원을 함으로써 실업률을 줄이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타지에 나가 있는 청년들의 귀향을 유도, 촉진하여 그들이 가진 잠재력과 아이디어를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삶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국가가 나선다는 정책의 일환이기도 하고요.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으로 청년몰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고 군산시가 응모하여 선정됨에 따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입구에 물랑루즈(Moulin Rouge)201’이라고 써 있던 데 무슨 뜻인가요.

청년몰이다보니 글로벌한 젊은 감각의 명칭이 좋겠다 싶었고 근대 유럽의 문화를 접목하는 것도 시대에 맞는 것 같아 그렇게 지었는데 물랑루즈는 프랑스어로 붉은 풍차라는 뜻입니다. ‘201’20개 점포가 물랑루즈라는 이름으로 하나가 된다는 의미이고요.

 

면적과 점포 수, 그리고 업종은?

청년몰이 차지하는 전체 면적은 300평 정도로서 20개 점포로 되어 있고 현재 16개 점포가 문을 열어 영업 중입니다. 나머지 4개 점포도 이달에 입점자가 선정되면 다음 달부터 영업하게 됩니다. 아이템은 15개 점포가 먹거리로서 짜장면, 돈가스, 새우장덮밥, 스테이크, 파스타, 수제햄버거, 꼬마김밥, 군산의 특산 쌀보리로 만든 핫도그, 직접 개발한 화덕만두 등, 저마다의 특색이 넘치는 것으로 1층의 재래 업소와 겹치지 않는 범위에서 선정하였습니다. 그 외 퓨전한식, 빵집 등도 입점을 앞두고 있고 공예품과 악세사리, 꽃집 등도 입점하였습니다. 또한 키즈존(Kids Zone)을 설치, 어린아이들의 놀이 공간을 따로 만들었고, 중앙 홀에 문화 예술 공연 무대도 설치했는데 모든 음향시설이 완비되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연 희망자는 사전에 저희 사업단에 문의하시면 되고요.

 

사업단이 하는 일은 무엇이며 예산 지원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사업단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주관, 운영하는 기구로서 청년몰 사업을 전체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합니다. 응모 끝에 제가 단장으로 선정되었고 행정을 맡은 직원들과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업단에서는 입점자 선정에서부터 각종 문화 행사, 이벤트 등도 기획하여 청년몰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보수적 성향일 수밖에 없는

기존의 상인회와 진취적 성향의 청년몰 간에 갈등이 우려되기도 했으나 청년몰로 인해 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늘자 상인회에서도 반가워하고 있습니다. 그래선지 출범 초기이지만 시장 전체의 분위기가 한결 좋아지고 있어 저희도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업의 원년 예산은 창설 16개월에 걸쳐 15억 원으로서 중소기업청과 군산시에서 지원합니다. 사업단에서는 이 예산으로 청년몰 기획, 설립에서부터 앞으로의 운영 전반에 쓰이게 되며 전체적 인테리어에서부터 문화 공간 조성과 이벤트 및 각종 홍보성 행사, 인건비 등에 집행됩니다. 또한 시에서는 입점자에게 금년 말까지 건물 임차료의 60%를 지원한다는 방침인데 공설시장 건물이 시 소유다보니 점포 세가 저렴하다는 것도 타 시도와 차별화된 군산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청년몰의 활성화 대책이나 홍보 전략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지요.

사업단에서는 오프라인 매체나 SNS를 통해 물랑루즈201’의 홍보를 적극 펼치고 있으며,

출범 첫 달인 이달 말 물랑루즈 나이트 파티라는 이름의 첫 공연도 준비했습니다.

공연은 3부로 기획했는데 일정을 소개해 드리면, ‘KCN가요열전’(7/28()20:00~21:00),

홍대 락(Rock)밴드(밴드미지)화려한 공연’(7/29()20:00~21:00), ‘공연후 알코올파티’(7/28~7/29 23:00까지)등으로서 많은 시민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앞으로도 틈틈이 이러한 문화예술행사를 통해 물랑루즈201’을 전국에 알리고 많은 관광객이 찾는 군산의 명소로 자리 잡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물랑루즈201’의 입점 조건은 어떻게 되며, 영업 시간도 알고 싶은데요.

입점은 공모를 통해 이미 선정 완료되었고, 본인이 그만 두지 않는 한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영업시간은 평일의 경우 오전 11시부터 저녁 9시까지인데 이달 말경부터는 야간 11시까지 연장 영업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매월 첫째, 셋째 일요일 이틀간은 시장 전체의 휴일이기 때문에 청년몰도 문을 닫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물랑루즈201’이 단지 청년들 일자리로서의 기능이 아니라 청년들의 문화까지 함께 접목되는 복합 문화 테마 공간으로 거듭남으로써 군산의 새로운 명소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거고 우리 군산의 청년몰이 타 시도를 선도하는 모범사례로 성공하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매거진군산에서도 많이 성원해주세요.

....................................................................................................................................

 

물랑루즈201’ 사업단

군산시 신금길18 공설시장3004

T. 063)443-5855

Blog: blog.naver.com/alldam2012

 

 

  

오성렬님 기사 더보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닫기
댓글 목록
댓글 등록

등록


카피라이터

주소 : (우)54020 전북 군산시 절골3길 16-2 , 출판신고번호 : 제2023-000018호

제작 : 문화공감 사람과 길(휴먼앤로드) 063-445-4700, 인쇄 : (유)정민애드컴 063-253-4207, E-mail : newgunsanews@naver.com

Copyright 2020. MAGAZINE GUNSAN. All Right Reserved.

LOGIN
ID저장

아직 매거진군산 회원이 아니세요?

회원가입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