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gun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홈 > ARTICLE > 사회
맞춤형 교육으로 국내 3D 프린팅 시장 선도한다
글 : 매거진군산 편집부 /
2016.03.25 10:17:00 zoom out zoom zoom in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 학생들이 군산대 산학협력관에서 3D프린팅 사업의 기본인 CAD 과정 현장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군산대학교가 깨어 있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학의 단순 기능인 내부 학문 전달에 그치지 않고 외부와의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동시에 꾀하며 소통하는 대학을 목표로 발걸음을 내딛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과거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을 전수하는 상아탑의 한계를 넘어 졸업 후 학생들의 사회진출 징검다리를 만드는 한편 지역사회 발전을 동시에 이끄는 산학협력형 대학을 선도한다는 것이다. 이를 대변하듯 군산대는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된 3D프린팅 분야를 특화,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대학으로 손꼽히고 있다. 군산대 소통의 주역인 김동익 산학협력단장을 만나 3D프린팅 사업의 현황과 미래 발전 비전을 들어봤다.


 

인터넷에서 주문한 상품이 바로 그 자리에서 만들어질 날이 현실로 다가왔다.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의류나 생필품, 가전 관련 기구에 사용되는 상품의 설계를 내려 받아 이를 3차원으로 인쇄해 실물을 만드는 3D프린터 기술개발 보급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심각한 실업 문제와 함께 본격적으로 개막되고 있는 3D프린팅 산업화 시대를 앞두고 관련 자격증부터 수료증까지 기술을 익히려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3D프린팅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관심,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일반인들에게 3D프린팅이란 단어는 요원하기만 하다.

 

일반인들에게 자격증과 수료증에 대한 구분조차 모호한 3D프린팅 시장의 재해석을 위해 군산대는 3D프린팅 교육의 일반화를 특화시키기로 했다. 복잡한 3D프린팅의 구조와 원리 보다는 초등생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관심층을 대상으로 3D프린팅이 가진 비전과 이상, 이로 인한 무한한 가치 창출에 대한 꿈을 심어 최소한의 3D프린팅 전문인력을 양성시키자는 것이다.

 

현재 국내 3D프린팅 관련 민간자격증은 산업통산자원부 산하 협회가 발급, 자격증으로선 이것이 유일하다. 일정 교육과정을 수료한 이들에게 부여하는 수료증과는 달리 과목별 이론과 실기를 정립한 후 평가 과정을 거쳐 수준에 도달한 합격자에게만 부여된다.

 

     

▲ 군산대 산학협력관 

 

군산대학교는 지난 2012년 12월 전북지역 기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기업에게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설문응답 업체의 60% 이상이 CAD를 비롯한 2차원과 3차원 설계역량 강화 교육을 꼽았다. 이에 군산대는 LINC사업단을 주관으로 소프트웨어융합교육센터를 설립한 뒤 학교 교수 식당을 개조 해 40석 강의실 2곳과 20석 실습실 1개 등 총 100석 규모의 교육장을 갖추고 CAD를 비롯한 각종 설계 및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을 진행했다.

 

2014년에는 3D프린팅 산업이 국내외적으로 장래 유망 산업으로 부각함에 따라 소프트웨어융합센터를 3D프린팅 교육센터로 확대개편한 뒤 전북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3D프린팅 관련 전문 인력을 육성해 사회로 진출시키고 있다. 이후 LINC사업단은 3D프린팅 사업을 특화하기로 결정, 전북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D프린팅과 관련한 공동포럼을 양 기관에서 번갈아 개최하며 도내 3D프린팅 인력양성과 산업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그 결과 군산대 LINC사업단은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기업 쓰리디프로(3DPRO)를 설립, 2015년 6월 교육부 주관 학교지원사업에 선정돼 5년간 매년 2억3000만원의 국가지원을 받아 장비 구축과 인재양성의 기반을 갖추게 됐다. 또 같은 해 8월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는 테크노숍지원사업에 선정, 3년간 매년 1억6000만원의 3D프린팅 사업 장비구축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특히 군산대 LINC사업단은 3D프린팅 사업 가운데에서도 ‘인력양성’과 ‘가능성 전달’에 무게를 두고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군산대 LINC사업단의 꿈은 작지만 크다. 연간 1만 명을 대상으로 교육했을 경우 이중 500명이 3D프린팅 사업에 뛰어들고, 또 이 가운데 50명만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더라도 우리나라 3D프린팅 산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에서다. 현재까지 일반인에게 요원한 3D프린팅 산업의 구체성과 잠재력을 알리고 교육해 미래의 무궁무진한 지역 성장과 동시에 국가 잠재력을 얻겠다는 취지다.

 

실제 군산대는 현재까지 초등생 600명과 대학생 2000명 등 모두 2600명을 대상으로 3D프린팅 교육을 실시했고 이중 38명이 강사 자격증을 취득, 이 가운데 6명이 군산대 소속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국내 3D프린팅 관련 자격증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사)3D프린팅산업협회에서 발급하는 것이 유일하다.

 

시험장소로는 건국대학교가 유일했지만 미래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은 군산대가 지난해 추가로 지정되면서 이제는 전국 2곳 대학에서 시험을 치른다.

 

다른 대학은 교육을 시키고 싶어도 강사 부족 및 자재 부족으로 수행 능력이 불가하지만 군산대는 자체 강사만 6명을 보유, 전북은 물론 전국 곳곳을 찾아다니며 3D프린팅 사업의 기초와 미래, 비전에 대해 전파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산대 학생들이 설계 도면을 가지고 제작한 시제품은 200여점에 이르며, 교원들 역시 실생활 제품을 이용 특화된 시제품 수십점을 만들었고 자동차 및 해운 등 기업체 20여곳 에서도 군산대에 시제품 제작을 의뢰, 수십억원의 비용절감을 이뤄낸 바 있다.

 

3D프린팅 자격증이 바로 ‘창업의 황금열쇠’를 거머쥐게 하는 신분야 취업의 출로인 것이다.

 

더욱이 군산대 LINC사업단의 3D프린팅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은 다른 교육기관과는 상당히 차별화 돼 운영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CAD 2급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3D프린팅 교육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진다. 3D프린팅 기본교육 과정은 4개월간 CATIA, UG, 3Ds Max 등 4개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이 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각 과정에 따른 기본설계 능력을 갖추게 되며, 관련 장비 사용 및 후가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후 3D프린팅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는 강사로서의 기본자격을 갖추게 된다. 타교육기관의 교육이 40시간 과정 이수로 이뤄지는 것과는 상당히 차별적이다.

 

● 김동익 산학협력단장 "현장실습 내실화 취업 연계, 새만금 시대 미래주역 양성"

 

“군산대가 크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수, 교직원 모두가 학교 안에 갇혀 웅크려있지 말고 밖으로 나가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대학이 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대학의 흥망성쇠가 달린 셈이죠.”

 

김동익 산학협력단장은 학교 내 ‘어린왕자’로 불리고 있다. 그만큼 꿈과 감성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군산대 LINC사업단은 2년간 성과에 대한 교육부 1단계 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 받았다. 이 같은 결실에는 김동익 운영본부장의 ‘OPEN MIND ‘가 컸다. 그는 산학친화형 인사제도를 구축하고 교원 업적 평가 시 산학협력 분야의 비중을 확대하는 대 기여, 새만금캠퍼스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현장실습지원센터, 창업교육센터, 기업지원센터를 독립기관으로 설립해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도록 했다. 또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시행해 산업체 재직자들에 대한 대학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김 산학협력단장은 “우리는 현장 실습을 내실화해 이를 취업으로 연계하는 문제 해결형 산학협력을 지향하고 있다”며 “군산-새만금 지역은 기계, 자동차, 조선, 신재생에너지 산업 등 전략 기업들이 많은 만큼 가족회사별 전담교수제를 정착시켜 기업 중심의 산학협력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군산대 LINC사업단은 단순한 지식 전달의 차원을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곧 다가올 새만금 미래 시대를 대비한 인력 양성에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산학협력단장은 1982년 홍익대학교 금속공학과, 서울대 금속공학과 석박사과정을 거친 뒤 1990년 3월 군산대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교수로 입사한 뒤 대한금속재료학회 편집위원, 군산대 학생부처장, 학생종합인력개발센터 센터장, 공과대학장, 산학협력단장 및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단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현장형 실무자로 정평이 높다. 

매거진군산 편집부님 기사 더보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닫기
댓글 목록
댓글 등록

등록


카피라이터

주소 : (우)54020 전북 군산시 절골3길 16-2 , 출판신고번호 : 제2023-000018호

제작 : 문화공감 사람과 길(휴먼앤로드) 063-445-4700, 인쇄 : (유)정민애드컴 063-253-4207, E-mail : newgunsanews@naver.com

Copyright 2020. MAGAZINE GUNSAN. All Right Reserved.

LOGIN
ID저장

아직 매거진군산 회원이 아니세요?

회원가입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